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기술에서
분석Tool을활용한공정/ 설비문제원인분석및해결이라고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분석Tool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2026.03.11
답변 6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사내에서 여러 가지 툴을 사용하고 있고, 보안상 이유로 사외 툴은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하는 편은 아닙니다. 사내 툴은 사외에서는 활용할 수 없어서 답변드리기 어려운데, 공정 트렌드를 여러가지 변수로 확인할 수 있는 Tool, 공정에서 발생한 PC를 확인할 수 있는 Tool, 실시간 재공 현황을 볼 수 있는 Tool, 설비에서 진행하는 여러가지 센서들의 실시간 값을 확인할 수 있는 Tool 등 다양합니다. 외부에서도 쓸 수 있는 잘 알려져 있는 Tool은 Spotfire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파이썬을 활용한 시각화 및 자동화 등이 있습니다. 도움되었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실 사용 툴 같은거 자세하게 알려드리기 어려워요 파이썬 기반을 사용하는 정도만 알려드릴 수 있을거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삼안녕하세요 멘티님~~ 성전자 파운드리 공정기술에서 말하는 분석 Tool은 공정 데이터와 장비 로그를 기반으로 문제 원인을 찾는 통계·데이터 분석 도구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공정 변수와 수율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JMP나 Minitab 같은 통계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장비 로그나 공정 데이터를 정리하기 위해 Excel, Python, 사내 데이터 분석 시스템 등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공정 편차나 불량 발생 시 어떤 공정 조건이나 장비 파라미터가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작성하신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자면, 저희는 거의 자체 툴/분설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입사후 관련 교육을 통해 배우게 될 부분입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분석 툴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사내에서 테스트 검증팀이 짜놓은 TC(test code) 기반일 수 있고 스팟파이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툴들은 대부분 잘 설명이 되어 있어 이런 분석 툴에 대해 얼마나 ‘친화적’인가가 중요합니다. 채택 부탁드려요.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분석툴을 깊게 아실 필요는 크게 없으실 것 같고, 일단 분석장비는 여러 tem sem xps afm등을 사용하고 분석툴은 스팟파이어나 삼성 내에서 제작한 출고랏시트템관리현황 등 이런것들을 데이터관리목적으로 많이사용합니다~~ 막 회설처럼 cadense 시높시스 베릴로그 이렇게 정해진 툴보다는 팀 내에서 자체적인 툴이 많아요~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자소서 관련 질몬
삼성전자에 자소서에 과거 경험 말고 현재 진행중인거 써도 될까요? 인턴 자소서 쓰고 있는 중인데, 아직도 약간 지식을 넓히기 위해 현재 반도체 관련 강의를 수강중이다 이런 느낌이요!!
Q. 네패스 8인치공정기술과 PKG개발파트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삼성전자 TSP 총괄 사업부의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걸 고려해서 미리 경력을 쌓고자 하는데 네패스의 두 직무 중에서 뭐가 더 삼성전자와 적합한지 모르겠습니다. 1. 8인치공정기술파트 Plating, Metal etch, Reflow 공정 불량 분석 및 개선 활동 SPC/공정능력(Cp, Cpk) 분석을 통한 공정 안정화 신규 설비 공정 Set up 등 2. PKG개발파트 개발제품의 On-Time Delivery 실현 및 양산이관 업무 신규제품에 대한 DOE수행을 통한 개발 완성도 향상 우대사항: 반도체 Package 후공정 교육이수자( Back Grinidng / Dicing Saw ) TSP사업부는 패키징 공정으로 알고 있는데 1번의 직무 같은 경우 Plating, Metal etch, Reflow 공정들이 삼성 관련과 또 도움이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2번 직무는 공정설계 느낌이 나서 잘 모르겠습니다.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TSP총괄 공정기술 + 패키지 개발
안녕하세요 이번에 졸업 예정인 신소재공학과 대학생입니다. 첨단 패키징 산업과 HBM에 관심이 많아 패키징 쪽으로 진로를 잡고 현재 취업 준비중입니다. 궁금한 점들 요약해서 질문 올립니다. 1. 다른 사업부와 달리 TSP총괄은 반도체공정설계 직무가 없던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2. 제가 알기론 TSP총괄의 반도체공정기술 직무는 다른 사업부의 반도체공정기술 직무처럼 한 파트를 담당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공정을 담당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3. 최근 패키지개발 직무에도 관심이 생겨 알아보고 있습니다. HBM의 개발은 사실상 메모리반도체의 패키지개발 팀에서 진행된다고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생산도 마찬가지로 TSP에서 관여하지 않는지도 궁금합니다. 4. 반대로 메모리사업부에서 HBM 생산과정에서 패키징까지 관여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